인사말

인사말

1990년 10월 창립한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는 대한산부인과학회 자학회 또는 유관학회 중에 두 번째로 역사가 오랜 학회입니다


안녕하세요?

30년 전인 1990년 10월 창립대회를 개최한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는 대한산부인과학회 자학회 또는 유관학회 중에 두 번째로 역사가 오랜 학회입니다. 그동안 여러 원로 교수님과 선배, 후배 교수의 헌신적인 참여로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여성에 대한 전인적, 생물 심리·사회적 진료 및 관련 교육의 맥을 이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와 역할을 지닌 학회의 회장을 맡게 되어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하지만 향후 몇 년간 학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일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선 전임 회장님들께서 이루어 놓으신 업적들과 계획들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산부인과 이외에 다른 직역 즉, 정신건강의학, 간호학, 심리학, 심리치료학, 가정의학, 약학, 기타 분야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이를 위해 학회 명칭을 '대한심신여성의학회'로 개칭하는 방안도 고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과서 발간입니다. 2009년 일본여성심심의학회 간행 '여성심신의학'을 번역 출판한 후 10여년이 흘렀습니다. 이에 구미에서 발간된 심신의학 교재를 선정해서 번역 출판하고자 합니다. 또한, 본 학회 정기 학술대회 및 워크숍에서 발표되는 자료를 앞으로 수년간 잘 수집하고 다듬어 자체 교과서를 발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외국학회와 교류 건입니다. 유치하였다가 개최권을 반납한 바 있는 ISPOG를 2025년 혹은 2028년 개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JSPOG와 교류하고 지원을 요청하겠습니다. 아시아 각국의 여성 심신의학 관련 전문가들을 찾아 교류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여성에 도움이 되는 심신의학 최신 지견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통하여 일반 국민과 소통하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난 수년간 학회를 훌륭하게 이끌어주신 회장님, 임원진, 그리고 학술대회 및 워크숍에 발표자 또는 좌장으로 참여해서 노고를 아끼지 않으셨던 모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모두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김재원